광명 신안산선 공사장 지하 붕괴 사고 현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당시 '투아치'(2arch) 구조로 시공 중인 지하터널 중 좌측 터널의 천장이 무너져 흙더미가 쏟아져 내려오는 등 상황이 매우 심각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시공사는 이후 하청업체에 기둥 보강을 지시했으며, 이 작업에 하부(지하터널) 12명, 상부(지상) 7명 등 총 19명의 근로자가 투입됐다.
근로자들은 11일 오후 2시 30분께 H빔을 하부로 내리기 시작했는데, 불과 40여분 만인 오후 3시 13분께 지하터널 공사현장과 상부 도로가 한꺼번에 무너져 내렸다.
하부에 설치된 CCTV에는 붕괴 직전 콘크리트 가루와 흙먼지가 날리는 등 사고가 임박한 장면이 포착됐다. 다만 이 영상에 근로자들이 대피하는 모습은 잘 보이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붕괴가 일어났다.
지하터널 건설이 한창 진행된 상태였던 하부에서는 근로자들이 붕괴의 전조 증상을 직접 목격할 수 있어서 비교적 빠른 대피가 가능했는데, 상부에서는 상대적으로 사고 조짐을 느끼기 어려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부 근로자들은 지상으로부터 지하 30여m 지점에서 작업했기 때문에 상부 근로자들과 직접 소통은 불가능했으나, 무전기를 통한 연락은 가능한 상태였다고 한다.
경찰 조사에서 하부 근로자들은 붕괴 직전 "작업을 중단하라", "모두 대피하라"는 내용의 무전을 쳤다고 주장했다.

무전기를 통한 목소리는 상부에 전달돼 실제로 일부 근로자는 안전하게 몸을 피했다.
그러나 2명은 미처 대피하지 못해 실종됐다가 숨진 채 발견되거나 크게 다친 상태로 고립돼 있다가 가까스로 구조되는 등 화를 입었다.
사망자인 포스코이앤씨 소속 50대 근로자는 교육동 컨테이너 쪽에 있다가 대피하지 못한 것으로 추정됐다. 하청업체의 20대 굴착기 기사는 기계를 수리하기 전 굴착기에서 내려 물을 마시러 가다가 사고를 당했다고 증언했다.
경찰 수사전담팀 관계자는 "아직 기록을 다 살펴보지 못해 참고인 조사에 나온 근로자들의 진술에 관해서는 말해줄 수 없다"고 했다.
앞서 지난 11일 오후 3시 13분께 광명시 일직동 신안산선 복선전철 제5-2공구에서 포스코이앤씨가 시공 중인 지하터널 공사 현장과 상부 도로가 붕괴해 근로자 1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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